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통해 수익화 창출을 목표로 하죠.
수익화 창출의 기본은 아무래도 티스토리의 네이버 노출이 아닐까싶어요.
내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노출이 안된다면 이렇게 해보세요!
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의 첫 걸음 :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
티스토리는 다음에서는 노출이 잘 되지만, 네이버에서는 직접 '나 여기 있어~' 라고 말을 해주어야 합니다.
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'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'에 들어가서 작업을 해봅시다.
1. 검색창에 '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' 검색
2. 웹마스터 도구 클릭
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상단에 위치한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.
3. 사이트 등록 진행
웹 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등록창이 뜬답니다.
저는 이미 등록을 해 놓아서 '사이트 목록'에 들어가있지만, 처음 진행하시는 분들은 '이곳에 URI을 입력해주세요'에 본인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줍니다.
제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주소와 도메인 주소가 별도로 있는데, 혹시 몰라 저는 2개다 넣어 주었어요.
ex) https://addingbin.com (도메인 주소) / https://addingbini.tistory.com (티스토리 주소)
4. 왼쪽 사이드바에 [요청]-[웹 페이지 수집] 클릭
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[요청]을 클릭 후 [웹 페이지 수집]을 클릭해줍니다.
5. 수집요청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입력
'수집 요청 URL 입력'칸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. 노출이 안되는 포스팅 기준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.
요청하신 후 1~2일 후에 '수집완료'가 되면 네이버 검색창에 티스토리 포스팅이 노출됩니다.
TIP. 수집요청 URI 입력 간단하게 하기
우리가 티스토리를 적으면 보통 이런식으로 나타나는데, 이를 주소로 바꾸면 이렇게 다른 문자로 바꾸어지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▼ 주소에 있는 '한글' 부분이 아래와 같이 다른 글자로 바꿔진 상황 (주소는 예시입니다)
이대로 복사 붙여넣기해도 무방하지만, 티스토리 각 포스팅에는 포스팅 번호가 있답니다.
즉, 위에 제가 올린 주소와 /15 는 동일한 포스팅이 되는 것이죠.
간단하게 '본인 티스토리 주소/블로그포스팅번호'를 입력해서 수집요청을 해주셔도 무방하답니다.